관리 메뉴

Macga:1980

맥(osx)용 통합 에뮬레이터 OpenEmu [gba,smc,sfc,mame,nds,neogeo,sega,snes] 본문

맥(osx)용 통합 에뮬레이터 OpenEmu [gba,smc,sfc,mame,nds,neogeo,sega,snes]

>게임 맥가 2014. 1. 20. 14:21

에뮬레이터[emulator]란?

컴퓨터 사용시의 여러 제약을 극복하고 호환성을 실현하는 방법의 하나로 사용된다. 흉내내다(emulate)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인데, 본래의 기능을 흉내내어 유사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했다는 뜻에서 사용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하나의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때 사용중인 컴퓨터의 입출력 장치 등의 조건이 실행 프로그램과 일치하지 않는다면 프로그램은 절대로 실현되지 않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프로그램이 작동되도록 하는 방법으로 많이 이용된다.

PC통신에 접속한 개인용 컴퓨터를 호스트 컴퓨터의 단말기처럼 동작하게 하는 통신 에뮬레이터와 같은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사전적으로는 위와 같이 정의하고 있지만 요즘의 에뮬레이터란 컴퓨터(PC)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기기에서 생겨나고 있습니다. 집에 있던 콘솔게임기의 대부분이 PC로 혹은 기종을 뛰어넘어 플레이가 가능하게끔 만들어 주고있는 세상이니 말이죠.

얼마전 맥에 그간의 에뮬레이터를 총 망라한 강력한 에뮬레이터가 등장했습니다. 가뜩이나 윈도우os에 비해 즐길거리가 부족했던 osx유저들에겐 너무도 기쁜 소식이었죠.


위의 스크린 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다양한 콘솔기기를 에물레이팅해주고 있습니다.

게임보이, 게임기어, 네오지오포켓, 닌텐도ds, 세가시리즈, 슈퍼닌텐도, 버츄얼보이(이건 왜 넣었지?)

암튼 마메와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쪽이 없다는 점을 제외하고 상당히 매력적인 에뮬레이터임은 확실합니다.

게다가 https://github.com/OpenEmu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버전업을 시키고 있는듯하여 꽤나 기대가 됩니다.




다양한 방식과 형태의 컨트롤러 지원하며, 사용법 또한 아주 간단합니다.

프로그램 자체의 UI역시 맥OS의 느낌을 그대로 따라가는것 같아 꽤나 이쁘게 잘 만들어졌구요.

과거의 향수를 다시 한번 느끼고 싶은 맥유저라면 한번쯤 실행해봄직한 프로그램이 아닌가 싶습니다.

혹시 몰라 첨부파일로도 추가해뒀습니다.




Comments